8체질의 간단한 특징 - 권도원 선생님의 글 중에서 체질별 특징과 음식에 대한 것을 모았습니다.

수양체질(Renotonia)

ball03a.gif 수양체질의 대표적인 특징은 변비예요. 사흘이 지나도 열이 안나고 닷새가 지나도 변소에 가고 싶지 않고 심지어 열흘이 되었는데도 안간단 말이에요. 그런 분은 한의학 같은 것은 아주 취미가 없어요. 서양의학을 해야 되고, 소설을 잘 쓰고, 사무 잘보고, 아무리 급한 사람이 와서 이것 좀 빨리 해 주십시요 하면 담배를 물고서 "여기 두세요." 아주 차근차근히 합니다. 당신 예수 믿으세요 하면 믿어지지 않아요. 의심이 많아요. 그 대신 완전해요. 그 사람에게 회계 문서를 맡겨 놓으면 아주 정확하게 잘 하니까 나중에 검산할 필요가 없어요. 아까 토양체질이 만들어 놓은 일을 뒷처리할 사람입니다. 그런 정확한 체질이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몸매가 아주 귀엽고 아름다워요. 이 체질은 변비가 심하고 좀처럼 설사를 하지 않습니다.

ball03a.gif 변비가 특징이다. 보통은 2일에 한 번 통변하나 3일, 5일, 7일 만에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크게 고통스럽지 않다. 건강하면 땀이 없고 약하면 땀이 난다. 봄부터 여름에 약하고 가을에서 겨울이 건강하다. 일사병으로 잘 넘어지는 아이가 이 체질이다. 어깨가 넓고 허리가 가늘며 엉덩이가 나와 몸매가 곱다. 성품이 세밀하고 조직적이며 의심이 많아 남의 말을 쉽게 믿지 않는다. 냉수마찰과 수영이 좋다. 운동신경이 발달하여 무슨 운동이든지 잘한다. 왼쪽에 고장이 많다.

ball03a.gif 수양체질(Renotonia)은 그야말로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성격이다. 모든 것을 숙고한 후에 결정하는 조직적이고 완벽주의적이며 내향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다. 그러므로 번거로운 것을 좋아하지 않고, 투기성이 있는 사업보다는 사무직과 법률직을 선호하며 대중문학에도 소질이 많고 운동도 잘한다.

  즉, 지나친 조심성으로 남의 말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또 지나치게 오래 생각하는 경향 때문에 투기성이 있는 사업에는 부적합한 것이다. 오히려 망해가는 사업을 정리하고, 수습하여 다시 일으켜 세우는 일은 수양체질의 사람이 잘 할 수 있는 일이다. 백화점, 호텔 종사자, 일반 사무직, 공무원들 중에서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는 사람들이 수양체질인 경우가 많다. 반면에 이들은 지극히 현실주의적이라 이들 중에서 종교인을 찾아보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ball03a.gif 수양체질(Renotonia-腎性體質)의 '수양'(水陽)은 신장이 제일 강하다는 뜻으로 동조자도 많고 그 영향력도 큰 체질이다.

ball03a.gif 당신이 추운 계절에 더 건강한 것은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안되는 체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냉수욕(冷水浴)이나 냉수마찰을 즐기는 것이 땀을 방지하는  유일한 건강법입니다.

[해로운 것]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어패류, 생굴, 조개, 새우, 게, 감, 참외, 바나나, 얼음, 맥주, 모든 냉(冷)한 음식, 비타민 E, 수은(水銀), 딸기, 알로에베라, 영지버섯, 사우나탕.

[유익한 것]
닭고기(백숙), 현미, 찹쌀, 개고기, 염소고기, 미역, 다시마, 무, 파, 감자, 옥수수, 사과, 망고, 토마토, 귤, 오렌지, 토마토, 인삼(人蔘), 벌꿀, 컴프리, 비타민 B군, 생강, 마늘, 참기름, 계피, 겨자, 후추, 카레, 재스민차

 아래 도표는 2007년 현재 권도원 선생님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