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의 간단한 특징 - 권도원 선생님의 글 중에서 체질별 특징과 음식에 대한 것을 모았습니다.

토양체질(Pancreotonia)

ball03a.gif 토양체질은 한 마디로 아주 바빠요. 성질이 급합니다. 걸어가도 남 앞에 걸어야 되고, 준비를 미리 다 해 놓고 기다려야 하지 나중에 되는대로 준비를 해야 된다는 생각을 못 가져요. 그 사람에게 제일 곤역스러운 일은 집에 가만히 앉아 있으라는 것입니다. 일이 없으면 괜히 일을 만들고 돌아 다녀야 해요. 그래서 부지런하고 센스가 빠르고 일은 만들어 놓으나 뒷처리는 잘 못하니 성질이 급하다는 얘기입니다. 이것이 토양체질이에요. 토양이라고 하는 말은 췌장입니다. 췌장이 그 몸속에서 가장 역할을 강하게 하는 체질이라는 얘기입니다.

ball03a.gif 성질이 급한 것이 특징이다. 보는 것을 먼저 말로 토해버린 다음에 생각한다. 한 자리에 오래 있는 것을 싫어하고 움직여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며 일이 없으면 만든다. 주선력이 강하나 뒷처리가 흐리다. 소화력이 강한 식도락가이기도 하다. 시각이 발달하여 화가가 많다. 독신주의자 거의가 이 체질이다. 머리가 일찍 희여지는 사람이 많다. 혈압이 낮은 편이나 조금만 높아도 괴롭다. 왼쪽 병이 많고 백납은 거의 이 체질의 독점병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ball03a.gif 토양체질(Pancreotonia)인 사람은 매우 외향적이어서 종일 한자리에 앉아 일하는 직업은 맞지 않는다. 능률이 오르지도 않고 그것을 억지로 참는 것은 병을 부르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또 새 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항상 마음이 바쁘다. 그러므로 직업 선택에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아무렇게나 되는대로 했다가는 뒤늦게 직업을 바꾸는 경우가 생긴다.

  간혹 의료선교사로 나가는 사람 중에 토양체질인 경우가 있다. 하루 종일 진료실에서 환자를 대하는 일이 성격에 맞지 않으므로 전공을 살리면서 선교도 할 수 있는 자비량 선교사가 되는 것이다. 체질에도 맞고 영혼들을 구하는 귀한 일을 하게 되니 참 좋은 일인 것 같다. 이런 것이 바로 체질과 맞는 직업을 찾는 것인데 결과적으로 의학만을 가지고 일생을 보내는 것보다 복음을 전하고 영혼을 구하는 귀한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토양체질이 아닌 다른 체질이 같은 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몇 배의 인내가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직업 선택에는 반드시 체질을 고려해야 함을 알게 된다.

  토양체질은 특별히 시각적 감각이 있어 미술가의 거의 70퍼센트가 토양체질이며 또 독신생활에도 적합해 신부와 수녀는 거의 토양체질이라고 할 수 있다. 토양체질의 뛰어난 감각과 활동성에는 외교관, 수사관도 적합한 직업인데 실지로 그 분야에 종사하는 율도 높다.

ball03a.gif 토양체질(Pancreotonia-膵性體質)의 '토양'(土陽)은 췌장이 제일 강하다는 뜻이나 반대로 제일 약한 장기인 신장이 많은 장기들의 동정을 얻어 영향이 커지는 체질이다.

ball03a.gif 당신의 건강(健康)은 조급(躁急)한 성품(性品)과 직결(直結)되므로, 늘 여유 있는 마음가짐으로 서둘지 않는 것이 당신의 건강(健康)에 유익(有益)이 됩니다. 체질적(體質的)으로 강한 소화력(消化力)을 가졌으나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술과 냉수욕(冷水浴)은 해(害)가 많습니다.

[해로운 것]
현미, 찹쌀,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겨자, 후추, 카레, 생강, 파, 사과, 귤, 오렌지, 망고, 토마토, 김, 미역, 다시마, 누른밥, 인삼, 벌꿀,  비타민 B군, 페니실린, 계피

[유익한 것]
보리, 쌀, 돼지고기, 팥, 녹두, 모든 채소, 모든 바다 생선 및 어패류, 계란, 감, 참외, 수박, 딸기, 바나나, 영지버섯, 구기자차(枸杞子茶), 비타민 E(토코페롤), 알로에베라, 감잎차, 홍차

 
아래 도표는 2007년 현재 권도원 선생님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