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F시대 체질건강법 >

 

삼위일체 건강법

 

  몸 속에 축적된 독소를 빼고 인체의 병든 곳까지 구석구석 피를 잘 돌게 하기 위하여 제독(除毒), 자연식, 운동 세 가지를 한꺼번에 실천하는 것을 삼위일체 건강법이라고 한다.

 

  이 건강법은 60-70년대 '기본영어'의 저자로 유명한 안현필씨가 많은 병고끝에 몸소 실천하며 터득하여 전파함으로써 알려진 방법이다. 사실 이 방법은 일본의 유명한 자연요법인 니시자연요법을 간략화한 것에 다름없다.

 

  니시요법에서도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주안점을 두며 자연식을 중요시하고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위해 니시식 특유의 운동법을 강조한다.

  노폐물제거를 돕기위해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생수를 많이 마시는 것도 니시요법과 동일하다.

 

  어쨌든 이 건강법은 공해에 찌들고 운동이 부족하며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진 현대인의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에 매우 유익한 방법임에는 틀림없다.

 

  안현필씨의 건강법이나 니시요법 모두 양약, 주사, 비싼 건강식품은 물론이고 해로운 인스턴트식품과 다섯가지 흰색 식품인 흰 쌀, 흰 밀가루, 흰 설탕, 흰 정제소금, 흰 화학조미료를 금한다. 성장촉진 호르몬과 항생제가 들어있는 배합사료로 사육한 가축의 고기와 우유도 공해독의 덩어리로 보고 금하게 한다.

 

  이러한 건강법도 사람에 따라서 큰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고 노력에 비해 약간의 효과만 있는가 하면 거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하면 체질마다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삼위일체 건강법은 안현필씨 개인의 체질에 맞추어 경험한 것이므로 대체로 태음인에게 효과가 있도록 되어 있다.

 

  자신이 태음인이라면 그대로 적용하면 될 것이다. 아침을 굶고 현미 중심의 잡곡밥을 오래 씹어서 먹고 생수를 하루 2되 이상 마시며, 매일 복부지압운동을 하면서 등산이나 줄넘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하고, 양조식초에 불린 콩을 끼니마다 20알 먹고 재래식 콩된장을 곁들인다.

 

  육식을 할 때는 반드시 양파를 많이 먹는다. 오래 씹어서 식사를 하고 생수를 많이 마시는 것과 복부지압과 운동(단, 수영은 소음인과 태양인만 좋음)은 모든 체질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나머지는 체질에 맞추어야만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소음인은 조, 콩은 피하고 찹쌀현미와 멥쌀현미를 반반씩 해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잡곡은 피하고 생수는 차게 하지 말고 미지근하게 마셔야 한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를 많이 먹고 양파, 마늘 등의 소음인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태음인은 멥쌀현미에 율무, 수수, 콩, 통밀을 섞은 잡곡밥을 먹는다. 통밀가루와 흑설탕은 먹어도 좋다. 소양인은 보리쌀을 주로 하고 조, 콩 등을 섞은 잡곡이 더 좋다. 태양인은 현미를 피하고 일반 잡곡밥을 먹어야 되며 양식초에 불린 콩도 피해야 한다.

 

류주열 동성한의원장 <전 현대한방병원장>

앞으로